플라토의 기원전 427년경 출생하여 기원전 347년경 사망하였다.
아버지 아리스톤과 어머니 페릭티오네의 집안은 모두 아테네의 명문가였다.
비극 작가와 정치가의 꿈을 꾸던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제자가 되었던 때는 그의 나이 20세 무렵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후에도 여전히 정치를 통해 현실을 개혁하고자 하는 야망을 갖고 있던 플라톤이 결정적으로 이 야망을 접게 된 계기는 28세 때 소크라테스가 사형을 당하면서였다.
이후 그리스 본토, 이탈리아, 시칠리아, 이집트 등을 다녀왔다는 기록이 있으며, 기원전 385년경 현실을 근본적으로 개혁할 길은 철학자를 기르는 것이라 믿고 아카데미아를 창설했다.
기원전 367년에 플라톤은 시칠리아 시라쿠사의 정치가 디온의 부탁을 받고, 새로이 권좌에 오른 나이 어린 시라쿠사의 통치자 디오니소스 2세를 철학자로 교육하여 철인 청치를 실현하고자 기원전 367년과 3612년 두차례에 걸쳐 시칠리아를 방문했다.
실패로 돌아간 이 시도를 제외하고, 프라톤은 아카데이아에서 저술하고 제자를 양성하는 데 자신의 평생을 바쳤다.
플라톤의 철학적 출발점은 소크라테스였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삶을 도덕적 탁월성의 삶으로 고양할 방법을 이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화를 통해 모색했다.
플라톤은 그의 사상을 이어받아 자신의 거의 모든 책을 소크라테스를 중심으로 한 대화의 형태로 저술하였다.
편의상 초기로 분류되는 그의 대화편들은 스승 소크라테스의 생각을 비교적 충실히 옮기면서 지혜, 용기, 절제, 정의, 아름다움, 경건 등 인간적 타월성의 영역을 근본적으로 탐구하였다.
그는 지혜를 중심으로 삼아 이들 탁월성을 통일적으로 이해라고자 했다.
중기로 분류되는 대화편들에 와서 비로소 등장하는 형상 이론은 이런 초기의 생각에 형이상학적 기초를 놓는 이론이였다.
가령 용기 있게 행동하려면 용기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 용기의 형상이란 바로 용기 있는 행동을 용기 있게 하는 용기 자체를 뜻한다.
용기의 형상을 아는 지혜가 바로 탁월성의 중심이 된다.
개인적 탁월성의 영역을 "국가" 등의 대화편을 통해 정치적 영역으로 확장한 것 또한 중기 사상의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후기로 분류되는 대화편들에서 플라톤은 형상의 단일성과 고립성을 중시한 중기의 형상 이론을 형상간의 결합 문제로 김화시키는 한편, 자연에 대한 형이상학적 탐구와 삶의 문제를 통일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거급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중기의 "국가"에서 제시한 이상적인 정치 체제를 "법률"에서 새롭게 재탄생시킴으로써 그 결실을 맺었다.
플라톤에세 소크라테스는 자신을 철학으로 인도한 스승이자, 평생 풀어야 할 철학적 문제이다.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와 갈등했던 지점들은 플라톤에게 당대의 현실을 이해하는 통로였고, 그가 다른 사람들과 나눴던 대화들은 윤리와 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열쇠가 되었으며, 소크라테스라는 인물 자체는 "지혜를 사랑하는 철학자" 라는 이상적인 인간형의 발견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라톤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의 초기 대화편들을 먼저 읽어 보는것이 옳다.
플라톤이 20대에서 40대 초반에 걸쳐 썼던 것으로 추정되는 초기 해돠편들에는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행적에 대한 플라톤의 해석이 잘 담겨 있다.
이 초기 대화편들을 보면서 우리는 어떤 식으로 플라톤의 해석이 개입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원래 생각과 플라톤의 해석을 가르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기란 어려우므로, 작품 속의 소크라테스의 말과 그것을 그려 내는 작가인 플라톤의 시선을 같이 의식하며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마치 소설 속 주인공의 행위에 공감하며 소설을 보면서도 그 작가를 의식하듯이 말이다.
대화의 형식을 택한 플라톤은 바로 이러한 특징에 유의하여 글을 썼기 때문에, 소크라테스의 질문에 왜 대화자가 긍정하거나 부정하는지, 왜 이런저런 대답을 하는지 생각하면서 읽는 태도가 필요하다.
플라톤의 대화편들 중에서도 특히 초기로 분류되는 대화편은 특정한 질문에 대답을 주기보다는 더 깊고 넓은 질문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구상되었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의 변론"이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변론"은 '나라가 믿는 신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적 존재를 도입하여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라는 죄목으로 고발당하여 법정에 선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대한 변론을 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그중 '새로운 신적 조냊를 도입'했다는 죄목과 관련하여 플라톤의 해석이 끼어든다.
소크라테스는 이것이 죄목이 된 이유에 대해, 어릴 적부터 자신에게 영적인 소리가 간간이 나타나 어떤 일을 하지 말라고 지시하곤 했는데 이를 빌미로 고발인들이 이런 죄목을 붙였다고 말한다.
그런데 소크라테스의 또 다른 제자인 크세노폰은 그의 저서 "소크라테스 회사"에서 이 영적인 소리에 대한 다른 이야기를 전한다.
이 목소리는 어떤 일을 하지 말라고만 한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하거나 심지어 소크라테스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일에 대해서도 조언했다는 이야기다.
왜 플라톤은 이 영적인 소리를 소극적인 영역에만 국한시켰을까? 이는 실제 사실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문제를 보는 해석의 관점이다.
이런 관점을 찾아 가며 읽을 때 플라톤의 대화편은 정해진 길을 가는 닫힌 여정이 아니라 갈 때마다 다른 풍경이 보이는 여행이 된다.
플라톤이 이야기하지 않는 것을 찾아 읽는 것도 중요하다.
"라케스"는 용기를 주제로 하는 대화편인데, 이대화편의 주요 인물인 라케스와 니키아스는 실제 아테네의 장군으로, 이 두사람이 용기에 대해 갖는 대힙된 입장은 실제 이들의 행적을 반영한다.
이 대화편은 '우리는 요기가 무엇인지 찾아내지 못했다'눈 결말로 끝나는 듯 보인다.
하지만 라케스와 니키아스가 서로대립하고, 소크라테스가 이를 중재하며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을 통해 "용기"는 그저 막연하고 알쏭달쏭한 수준에서 철학적 문제로 심화되고 확장된다.
답이 막힌 그 지점이 바로 철학적 문제가 시작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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