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의무화 혹시 알고 계십니까?
2024년 달라지는 주민등록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분증 정부 표준안 제정
행정안전부는 소관부처들과 협의하여 그동안에 운영방식이 달라 비효율이 발생한다고 판단
국가신분증 운영 표준(안)을 마련했습니다.
발급(적용)대상 (7가지) >
정부가 발급하는 주민등록증
청소년증
국가보훈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변경사항 >
주민등록증 : 유효기간 신설 / 모바일 주민증 발급 / 유효기간 갱신 기간
지금 본의의 신분증을 보면 10 ~ 20년 전의 사진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뭐 다른 사람이겠죠 ㅋㅋ
신원정보 최신화 등을 위하여 유효기간을 두는 방안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운전면허 >
갱신기간 10년( 2011년 12월 9일 이후 취득자 경우 )
위반시 과태료 / 가산료 및 취소가 됩니다
1종 자동면허 도입
경찰청은 운전면허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내년부터 1종 운전면허가 가능하도록 도입 예정
2종 자동 면허를 1종으로 갱신 할 수 있도록 개선
7년간 무사고인 2종 자동면허 보유자도 시험 없이 1종 자동면허로 갱신 가능
단계적으로 추진 예정
여권 >
복수 여권 : 갱신기간 10년 53000원
단수 여권 : 갱신기간 1년 20000원
갱신을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주민등록증 >
주민등록증 : 유효기간 10년 갱신 아지 미지정
모바일 발급 : 2024년 하반기 발급가능
현재 사용하는 모바일 신분증은 일부 기간과 금융기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경되는 모바일 신분증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보안 / 분실 / 해킹등 우려가 많은 부분은 첨단 암호화 /
복제 금지를 위한 하나의 모바일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복제는 사용불가 /
생체인식으로 인한 사용등
해당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중에 있습니다.
* 단 발급을 위해서 꼭 한번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해야 합니다.